동화를 활용한 인성중심 공감적 의사소통 능력 기르기 |
---|
가. 목적 | ||||||||||||||||
동화 속 다양한 상황을 통하여 유아들이 여러 가지 인성 가지들을 배우고, 놀이상황과 일상생활에서 배운 인성가지들을 습관화하도록 지원함으로써 자기중심적인 유아들이 다른 사람들을 존중하고 배려하는 공감적 의사소통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돕고자 한다. | ||||||||||||||||
나. 방침 | ||||||||||||||||
1) 유아의 생활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는 다양한 동화를 유아들과 함께 읽고 이야기 나눌 수 있는 시간을 연중 지속적으로 실천한다. 2) 교실 내외에 동화와 관련된 다양한 놀잇감을 구비하여 상상놀이를 주제별로 실시한다. 3) 교사와 학급 유아의 모델링 활동을 통한 존중과 배려의 공감적 의사소통을 연중 지속적으로 실시한다. | ||||||||||||||||
![]() | ||||||||||||||||
다. 세부추진 내용 | ||||||||||||||||
| ||||||||||||||||
라. 기대효과 | ||||||||||||||||
1) 동화를 읽고 이야기 나누는 활동을 통해 다양한 인성가지를 이해한다. 2) 동화내용을 활용한 유아 주도 상상놀이를 통하여 인성가치가 습관화한다. 3) 일상생활에서 존중과 배려를 바탕으로 하는 공감적 의사소통을 생활화한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