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 5세

동화를 활용한 인성중심 공감적 의사소통 능력 기르기



가. 목적
동화 속 다양한 상황을 통하여 유아들이 여러 가지 인성 가지들을 배우고, 놀이상황과 일상생활에서 배운 인성가지들을 습관화하도록 지원함으로써 자기중심적인 유아들이 다른 사람들을 존중하고 배려하는 공감적 의사소통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돕고자 한다.
나. 방침
1) 유아의 생활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는 다양한 동화를 유아들과 함께 읽고 이야기 나눌 수 있는 시간을 연중 지속적으로 실천한다. 2) 교실 내외에 동화와 관련된 다양한 놀잇감을 구비하여 상상놀이를 주제별로 실시한다. 3) 교사와 학급 유아의 모델링 활동을 통한 존중과 배려의 공감적 의사소통을 연중 지속적으로 실시한다.


ddd.png
 


다. 세부추진 내용
추진과제 추진내용 대상 시기
동화를 활용한 인성가치 이해하기 · 동화 읽고 이야기 나누기
· 유아가 이해한 인성가지 나누기
유아 연중
유아가 주도하는 동화나라 상상놀이 · 유아 주도 동화나라 상상놀이 하기 유아 연중
공감적 의사소통 내면화하기 · 일상생활에서 존중과 배려의 의사소통 교사 모델링 보이기
· 이야기를 경정하고 공감하며, 생각과 느낌을 고려하여 말하기
유아 연중
라. 기대효과
1) 동화를 읽고 이야기 나누는 활동을 통해 다양한 인성가지를 이해한다.
2) 동화내용을 활용한 유아 주도 상상놀이를 통하여 인성가치가 습관화한다.
3) 일상생활에서 존중과 배려를 바탕으로 하는 공감적 의사소통을 생활화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