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 3세

재밌는 말놀이를 통한 정서적 안정감과 스스로 할 수 있는 능력 기르기



가. 목적
유치원에 처음 적응하는 3세의 특성을 고려하여 정서적 안정감을 가질 수 있도록 지원하고 성인의 도움으로부터 조금씩 독립하여 자신이 스스로 할 수 있는 기본생활습관을 기를 수 있도록 지원하고자 한다.
나. 방침
1) 주의 깊은 관찰과 지속적인 대화로 유아의 적응 및 생활을 지원한다.
2) 유아가 스스로 할 수 있도록 인내심을 가지고 기다려주며 긍정적인 피드백을 통해 자아존중감이 향상되도록 지원한다.
3) 말놀이와 놀이를 통해 유아들이 즐겁게 기본생활습관을 실전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20201105_155440.png
 


다. 세부추진 내용
학생현황
추진과제 추진내용 시기
규칙 · 스토리텔링과 말놀이를 활용한 규칙 익히기
· 놀이중심의 직접적인 규칙 실천
· 사후평가서를 통한 가정과의 소통
기본생활습관
규칙 · 스토리텔링과 말놀이를 활용한 기본생활습관 익히기
· 놀이중심의 직접적인 기본생활습관 실천
· 사후평가서를 통한 가정과의 소통
주제별
라. 기대효과
1) 유지원에서 편안하고 안정되게 적응하고 놀이에 즐겁게 참여한다.
2) 성인을 의지하기보다 스스로 할 수 있는 마음을 갖고 기본생활습관을 생활화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