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 4세

해뜰또래놀이를 통한 친사회적 능력 기르기

* 해뜰또래놀이란 해뜰유치원 친구들이 또래를 사랑하고 또래와 사이좋게 지내며 또래와 협동하고 또래와 함께 성장하는 사계절 놀이프로그램이다


가. 목적
또래관계가 강화되는 만4세의 특성을 고려하여 또래들과의 다양한 협동놀이를 경험함 으로써 자기중심적 성향에서 벗어나 타인과 긍정적으로 상호작용하고 협력하는 친사회적 능력을 기른다.
나. 방침
1) 유아가 집단내에서의 소속감과 책임감을 가지고 개인의 역할을 완수할 수 있도록 격려한다.
2) 다양한 형태의 집단짝꿍, 모둠, 다른 반 짝꿍진구 등)을 구성하여 다양한 형태의 협동놀이와 통합놀이를 경험하게 한다.
3) 실외 놀이터, 공원 등 공간의 확장을 통해 다양한 대상과의 긍정적 상호작용을 실천하도록 지원한다.


20201105_160016.png
 


다. 세부추진 내용
학생현황
추진과제 추진내용
추진내용 또래관계 맺기
(협동의 시작)
· 개별적으로 진구관계 형성하기(예:~할까?)
· 공개적으로 진구모으기 (예:~여기 붙어라)
나에서 우리되기
(놀이의 발전)
· 또래와 함께 주제 정하기
· 역할 분담(예: 먼저 말하기, 가위바위보, 진구가 정해주기)
· 협동적 정교화 아이디어 확장, 상호작용으로 의견조정 문제해결)
성취 속에 기쁨 나누기
(놀이의 마무리)
· 완성된 결과물 전시나 통합놀이로 표현
· 상호 격려와 인정으로 기쁨을 표현하기
라. 기대효과
1) 다양한 협동놀이를 통해 다른 사람 존중하기, 나누기, 도와주기, 양보하기, 협동하기, 협력의 즐거움 느끼기 등 친사회적 능력이 향상된다.
2) 또래간 아이디어를 공유하거나 놀이를 지원하면서 생각과 마음을 모으는 협력적인 관계를 생활화한다.
3) 통합반 진구들과의 협동놀이를 통해 다양한 진구들을 존중하며 더불어 살아가는 태도를 기른다.